베트남의 수도 하노이는 맛있고 저렴한 길거리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워낙에 유명한 식당들이 즐비하지만 그 중 최상위라 해도 손색이 없는 레스토랑이 있는데요.
Bún Chả Hương Liên
우리말로는 분짜흐엉리엔 이라는 식당입니다.
쌀국수,향신료,디핑소스와 함께 구운 양념돼지고기를 먹는 요리인 분짜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이곳은
2016년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이곳을 방문해 고(故) 미국인 셰프이자 여행 다큐멘터리 작가인 앤서니 부르댕(Anthony Bourdain)과 함께 이 요리를 먹으며 국제적인 명성을 기도 했습니다.
식당 외관은 작고 단순하며 플라스틱 테이블과 의자가 보도에 늘어서 있는데, 수수한 외관에도 불구하고 이 레스토랑은 현지인과 관광객 모두 매일 많은 고객을 끌어들입니다.
서빙되는 요리는 간단하면서도 맛있습니다. 구운 돼지고기 미트볼은 다진 돼지고기, 마늘, 샬롯, 액젓을 섞어 만들어요.
미트볼 겉은 바삭하고 속은 육즙이 풍부한데 숯불에 구워 불맛이 일품입니다.
쌀국수는 부드럽고 쫄깃하며 민트, 고수와 같은 허브는 신선함과 향을 더합니다.
그래도 빼달라 하시면 빼줘요:D
액젓, 식초, 설탕, 칠리로 만든 디핑 소스는 톡 쏘고 달콤하고 매콤하며 미트볼과 국수의 맛을 완벽히 상호보완 해줍니다.
1인분 가격은 약 50,000~60,000 베트남 동으로 미화 약 2~3달러에 해당합니다. 이 레스토랑은 국수 스프인 "Phở", 고기와 버섯으로 속을 채운 찐 쌀밥인 "Bánh Cuốn"과 같은 다른 베트남 요리도 비슷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맛도 맛이지만 Bún Chả Hương Liên은 버락 오바마와 방문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식당 벽에는 전 미국 대통령과 앤서니 부르댕의 사진 액자가 걸려 있고 사진에 보이다시피 과하다 싶을 정도로 기념하고있습니다.
게다가 오바마 전 대통령의 방문을 기리기 위해 메뉴에서 요리 이름을 "콤보 오바마"로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분짜흐엉리엔은 분짜 먹으러 꼭 한번 가야하는 맛집임은 분명합니다.
맛있고 저렴하고 미국 전 대통령의 흔적으로 인한 유명세까지 있지만
그 인기에도 불구하고 소박하고 겸손한 분위기를 여전히 유지하고있어 현지인과 관광객 모두에게 오랜기간 사랑받고 있습니다.